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 뉴스 검색

💡 검색 팁: 키워드를 입력하면 제목과 내용에서 관련 뉴스를 찾아드립니다.

광주 북구의회 최무송 의장, ‘제3회 한국ESG대상’ 거버넌스 부문 대상 수상

뉴스메이드 기자 | 등록 2025.12.12 10:50
개원 이래 최초 인사청문회 운영 · 주민조례발안 수리 등 ‘주민 주권’ 실현
"주민이 주인이 되는 지속가능한 자치 실현할 것"
한국ESG대상최무송 의장


광주광역시 북구의회 최무송 의장이 지난 10일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열린 ‘제3회 한국ESG대상’ 에서 지자체 부문 거버넌스(G) 대상을 수상했다.

한국ESG학회가 주최하는 ‘한국ESG대상’은 환경(E), 사회(S), 거버넌스(G) 각 분야에서 균형 있는 가치를 실현하고, 지속가능한 미래에 기여한 기관과 리더에게 수여된다.

최무송 의장은 후반기 의장 취임 후 ‘신뢰받는 열린 의회’를 비전으로 지방의회의 책임성을 강화해 온 공로를 인정받았다. 특히 개원 이래 최초로 인사청문회를 도입ㆍ운영해 공공기관장 검증 시스템을 안착시키고, 8천여 명의 구민이 참여한 ‘마을자치 기본조례안’ 주민조례청구를 수리해 실질적인 주민 주권을 실현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최 의장은 "이번 수상은 투명한 거버넌스와 주민 참여 의정에 대한 소중한 격려"라며 "주민이 정책의 주인이 되는 참여 구조를 만드는 것이 곧 지속가능한 지방자치의 길"이라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도 'ESG는 선택이 아닌 책임'이라는 신념으로 대한민국 지방의회의 모범 사례를 북구에서 만들어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최무송 의장은 이번 수상을 계기로 주민참여 확대와 절차적 투명성 강화 등 ‘ESG 기반 의정활동’을 더욱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 PC 버전 📱 모바일 버전 🔄 자동 감지